건강한 다이어트 <2> 지피지기백전불태

    知彼知己百戰不殆(지피지기백전불태)

     

    <지피지기백전불태>라는 말을 알고계신가요? 아마 많은 분들이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나 "지피지기 백전불패"로 알고 계실겁니다. 중국 전국시대 병법서인 『손자』에는 <지피지기백전불태>라 하여,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라고 하였는데, 근래에는 "백전백승"이나 "백전불패"로 알려져 있습니다. 

     

    살을 빼는 것에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적인 "비만"을 이기려면 "비만"에 대해서만 알아야 할 것이 아니라, 나 자신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에 대해서 잘 알고 있으신가요? 우리는 생각보다 본인 자신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내가 무엇을, 얼마나, 어떻게 먹었을 때 체중이 변화하는지 모릅니다. 치킨이 몇 칼로리이고, 케이크 한 조각이 몇 칼로리인지는 알더라도, 그것을 먹으면 나의 몸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는 잘 모릅니다. 

     

    오공이와 팔계는 세상에서 가장 친한 친구입니다. 매일 둘은 삼시 세 끼를 같이 먹고, 밤에는 치킨에 맥주를 마십니다. 팔계는 점점 살이 쪘습니다. 1년이 지났더니, 10 kg이 넘게 쪘어요. 그런데 오공은 여전히 1년 전과 동일한 몸무게입니다. 팔계는 오공과 자신이 먹는 것도, 먹는 양도, 운동량도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체중 차이가 난다는 점이 의문입니다. 

     

    팔계와 오공의 체중 변화가 이렇게 차이가 난 이유가 무엇일까요? 오공이 기초 대사량이 높아서? 팔계가 운동을 하지 않아서? 오공이 음식을 적게 먹어서? 팔계는 저주받은 몸을 가지고 있어서? 

     

    정답은 "알 수 없다"입니다. 알 수 없는 이유는 3가지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팔계가 오공과 자신이 먹는 것도, 먹는 양도, 운동량도 비슷하다고 "생각"한다는 점입니다. 사람의 감각은 생각보다 둔감합니다. 눈으로는 어떤 물건의 길이나 부피, 무게를 정확하게 알기 어렵습니다. 즉, 팔계는 오공과 자신이 비슷한 양으로 먹었다고 생각했을지라도 정말로 그러한지 알 수 없습니다.

     

    ▲눈을 봐선 칼로리를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팔계와 오공이 서로 다른 신체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과 얼굴이 다르고, 키가 다른 것처럼, 우리 몸속도 다른 사람과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근육량도, 기초대사량도 다릅니다. 예컨대, 어떤 사람은 지방을 잘 흡수하지만, 다른 사람은 지방을 잘 흡수하지 못합니다. 비슷한 체중의 두 사람 중 한 사람은 근육량이 더 많고, 기초대사량도 더 높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똑같은 음식을 먹었을 때 몸속에서 이것이 동일하게 흡수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명백합니다. 극단적으로 먹방 BJ들과 같은 대식가들이 그리 몸이 뚱뚱하지 않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가리라 생각합니다. 결국 팔계와 오공의 신체가 어떤 점에서 다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왜 팔계만 살이 찐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대식가 먹방 BJ, 시계방향으로 엠브로, 입짧은햇님, 쯔양

    세 번째 이유는 생활 습관의 차이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잠들기까지 사람들은 생활습관이 모두 다릅니다. 심지어 매일 똑같은 일정을 소화하는 군대에 가있는 사람도 생활 습관은 동일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밥을 먹는 속도, 정리하는 습관, 씻는 습관 등 수도 없이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의 차이는 활동량의 차이로 이어집니다. 결국 생활 습관의 차이를 객관화할 수 없어 팔계와 오공의 체중 변화의 차이를 알 수 없습니다. 

     

     

    ▲Food 벡터는 macrovector - kr.freepik.com가 제작함(https://kr.freepik.com/vectors/food)

    다시 말하자면, 우리는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왜 자신이 살이 더 찌는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살이 찌는 이유는 어디에서 찾아야 할까요? 맞습니다. 자기 자신으로부터 살이 찌는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연예인이 한 다이어트 성공기는 온전히 그 연예인의 것입니다. 그 다이어트를 내가 했을 때 살이 빠지고, 유지된다는 근거가 없습니다. 아니 열에 다섯, 여섯은 살이 빠지지 않을 것이고, 열에 아홉은 살을 빼더라도 다시 찔 것입니다. 결국 성공적으로 체중을 감량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나한테 맞는 다이어트 방법, 그리고 평생 유지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할 일은 자기 자신을 아는 것입니다."

     

    추신: 저도 그러한 다이어트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앞으로 1년간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이 무엇인지를 찾고, 또 그 다이어트 방법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하려고 합니다. 여기에 쓰이는 글들은 이미 다이어트에 성공한 성공기가 아닙니다. 끊임없이 계획하고 수행한 결과를 기록하는 일지에 가까울 것입니다. 모두 옳은 정보만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실패도 성공도 가감 없이 남기겠습니다. 

     

     

    이전글: 건강한 다이어트 <1> 시작하며

    다음글: 건강한 다이어트 <3> 살빼기 전 준비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