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틱톡 따라잡기?! 짧은 동영상 릴스(Reels) 아이콘 위치 변경(인스타그램 업데이트)

    2017년 11월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틱톡(tiktok)은 짧고 강렬한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2020년 4월에 앱 다운로드 20억을 돌파는 기염을 토합니다. SNS 시스템의 유행이 긴 글(블로그)에서 짧은 글(페이스북), 다시 사진(인스타그램)에서 동영상(유튜브)로 변해가는 과정에서 다시 한번 짧은 동영상(틱톡) 플랫폼으로 옮겨가고 있는 상태인데요. 

     

    2020년 유튜브는 틱톡의 성장세를 견제하기 위해 "쇼츠"라는 짧은 동영상 서비스를,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은 릴스(Reels)라는 짧은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유튜브나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이 틱톡의 성장세를 꺽기에는 역부족이었나 봅니다.

     

    오늘 확인해보니, 언제 변경이 적용된 것인지는 정확하지 않지만 인스타그램의 UI 변경이 있었습니다. 

     

    인스타그램 변경사항

     

    변경사항 1: 짧은 동영상 서비스 릴스(Reels)의 전면배치

    기존에 상단에 디엠(DM: Direct Massage) 기능 옆에 위치하던 IGTV 아이콘이 삭제되고, 짧은 동영상 서비스인 릴스(Reels)가 가장 가운데 하단에 배치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 릴스 화면

     

    원래 화면의 하단 가운데에는 가장 중요한 아이콘인 새로운 포스팅을 등록하는 아이콘이 배치되어 있었는데요. 이 위치에 릴스(Reels)를 배치함으로써 인스타그램의 짧은 동영상 서비스를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의도로 보여집니다.

     

    이런 변화와 함께 새로운 포스팅을 등록하는 아이콘은 우측 상단으로 이동되었습니다. 

     

    과연 인스타그램의 릴스가 이러한 변화를 통해 활성화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변경사항 2: 샵(shop) 전면 배치

    인스타그램은 SNS을 이용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장소입니다. 특히, 자신의 제품을 브랜딩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분명히 인스타그램을 통한 제품 광고를 검토해보셨을 텐데요. 인스타그램이 스토어 기능을 전면으로 내세웠습니다. 

     

    인스타그램 shop 화면

    이와 같은 샵(shop) 기능은 인스타그램의 스토어로써의 기능을 더욱 강화하려는 의도로 보여집니다. 

     

    변경사항 3: 라이브 커머스 <방송보며 쇼핑하기> 제공

     

    특히, 인스타그램은 샵(Shop) 기능에 <방송보며 쇼핑하기>가 있더군요. 이러한 플랫폼을 라이브 커머스라고 하는데요. 요즘 네이버에서 <쇼핑라이브>가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쇼핑라이브>는 홈쇼핑의 개인방송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도 이러한 <방송보며 쇼핑하기> 기능을 추가하여 인플로언서들의 활동영역이 훨씬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스타그램 방송보며 쇼핑하기

     

    마치며

    인스타그램의 변화는 사진의 시대가 저물고, 동영상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것 같습니다. 이제 유튜브를 넘어 동영상 플랫폼들의 격변기가 시작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블로그에서 페이스북으로, 페이스북에서 인스타그램으로, 인스타그램에서 유튜브로, 그리고 다시 틱톡으로

     

    SNS의 역사가 보다 더 간단하고 편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해왔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짧은 동영상 플랫폼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는 것을 예측하는 것이 무리는 아닐 것 같습니다. 

     

    변화를 맞이할 때입니다. 

    -Fin-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